본문 바로가기

압박골절-본시멘트클리닉 - 반도정형외과병원 - 정형외과클리닉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압박골절-본시멘트클리닉

압박골절

압박골절(compression fracture)은 보통 다음의 경우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심한 골다공증 환자가 주저앉을 때 발생합니다.
  • 매우 심한 골다공증에서는 별다른 사건 없이도 생길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이 없어도 매우 심한 외력이 가해질 때, 예를 들어 높은 곳에서의 낙상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압박골절은 골절된 등이나 허리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그러나 다리 저림, 마비, 배뇨곤란 등의 신경 증상이 동반되지는 않는 것이 일반적이고, 여러 군데의 뼈에 골절이 발생하면 허리가 뒤로 굽는 후만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압박골절

압박골절의 치료는 보조기를 착용하는 경우와 본시멘트(Bone Cement)를 이용한 추체고정술이 이용됩니다.

압박골절이 경미한 경우는 대부분 신경학적 이상이 없고 치료 중에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없으므로 등-허리뼈보조기(TLSO) 혹은 과신전 보조기를 착용하여 치료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척추뼈가 잘 아물지 않는 경우, 보존적 치료 후에도 심한 통증이 계속 된다면 본시멘트(Bone Cement)를 이용한 추체고정술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로 노인들에게 압박골절이 잘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보존적 치료를 위해 오랫동안 침대에서 누워 지내는 것은 욕창, 폐렴, 요로감염 등의 합병증을 발생시킬 위험이 크므로 본시멘트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압박골절

본시멘트(bone cement)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본시멘트는 일반적으로 건축에서 사용되는 시멘트와는 달리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플렉시글래스(Plexiglas), 즉 폴리메틸 메타크릴레이트(polymethyl methacrylate 또는 PMMA)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본시멘트는 전세계적으로 반 세기 이상 수백만건의 수술을 통해 더욱 발전되어왔고, 효과가 뛰어나고 더욱더 많은 효용성을 가지고 지금도 많은 환자들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정형외과병원 나정식 원장이 국내에서 최초로 본시멘트를 시도한 이래 지금껏 압박골절의 치료에 본시멘트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